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티스토리 툴바



약밥만드는법 간단하게 약식 만드는법



약밥만드는법


약밥만드는법에서는 진간장을 이용해서 약식의 색깔을 냅니다. 약식 만들 때 간장은 간을 맞추는 역할을 하는데 조금 심심한 맛이 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 약식 만드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재료준비
약밥만드는법에는 여러 가지 재료가 들어갑니다. 대추, 밥, 호두, 찹쌀, 잣, 은행, 설탕, 간장, 참기름이 그 재료입니다. 재료가 준비되면 찹쌀밥 짓기에 들어갑니다.



밥 짓기
찹쌀을 물에 불린 다음 약간 고슬고슬하게 찹쌀밥을 짓습니다. 밤은 미리 까서 삶아주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놓습니다. 호두도 조그맣게 잘라놓으면 재료손질이 끝납니다.



재료 섞기
찹쌀밥이 지어지면 큰 그릇에 옮겨서 담고 잘 식도록 풀어줍니다. 약밥만드는법에서는 대략 찹쌀밥 8인분에 설탕 350g , 진간장 200cc , 참기름 80cc 정도의 비율로 약밥을 만들면 됩니다. 찹쌀밥에 진간장, 참기름, 설탕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간장은 색깔도내면서 간을 맞추는데 이 정도면 약간 싱거운 맛이 납니다.



견과류 넣기
다음 약밥만드는법 과정은 견과류 넣기 입니다. 이번에는 밤, 호두, 잣, 은행도 같이 넣고 잘 섞습니다. 이외에 좋아하는 견과류가 있으면 더 넣어도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넣으면 찰기가 떨어져서 약식 모양이 흐트러지기 쉬우므로 적당량만 넣어야 합니다.



찰밥 다시 찌기
약밥만드는법에서 이번 순서는 찰밥다시 찌기인데요. 재료를 모두 섞은 찰밥을 찜통에 넣고 다시 20-30분 정도 쪄 줍니다. 모양틀이나 사각통에 기름이나 랩을 깔고, 찐 약식을  옮겨 담습니다. 그리고 약밥을 꾹꾹 눌러서 모양을 만듭니다. 이때 약밥이 뜨거운 상태이니 주의해야 하는데 주걱에 물이나 참기름을 바르고 사용하면 약식이 달라붙지 않고 일하기가 편합니다. 한 나절정도 식혀주면 약밥모양이 굳어지게 됩니다.



완성
대추는 돌려깎기로 해서 씨를 제거해주고 얇게 썰어줍니다. 이를 약식에 고루 뿌리면 약밥모양이 예뻐지고 약밥만드는법이 끝나게 됩니다,



보관
약밥을 조금씩 잘라서 비닐 랩에 싸서 냉동보관 합니다. 필요할 때 이것을 해동시켜서 찜통에 쪄주면 방금 만든 약식처럼 됩니다.



Posted by 멍횽